안바다 - 자주하는 질문(FAQ)

remaining: 0

A. 앱스토어에 로그인 되어있는 아이디가 구매하신 아이디와 동일한지 확인해주시고, 앱내 [설정 탭 > 안바다에게 카페인 제공 > 구매 복원 하기]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구매 복원이 되지 않는 경우 [앱스토어 앱 > 계정 > 상단 유저 이름 > 구입 내역]에서 결제한 내역을 캡쳐하여 메일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A. 네트워크가 원활한 환경에서 광고를 시청해 주시고, 광고를 끝까지 시청해주셔야 당일 이용권이 지급됩니다.(광고 시청 중간에 종료하면 보상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 이 외에 구글 광고사에서 특정 유저의 기기에 광고 송출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어플에서도 구글 광고를 많이 적용하고 있어, 사용하시는 어플들에서 비정상적인 광고 클릭 및 시청이 감지되었을때 사용하시는 기기에서 광고 송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가 아니더라도 다른 이유로 광고 송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광고를 다시 시청할 수 있습니다.(짧게는 며칠, 길게는 2주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A. 패턴번호는 마지막칸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거나 일부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070-7744까지 입력하여 등록하면 070-7744-XXXX로 나타납니다. 이 경우 070-7744-0000 부터 070-7744-9999 까지 차단됩니다.

만약 특정 번호 1개만 차단하고 싶으면 해당 번호 전체를 마지막칸까지 모두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단일 번호에는 'X'가 포함되어있지 않으며 070-7744-1234 이런식으로 나타납니다. 이 경우에는 070-7744-1234 이 번호만 차단되며 패턴 차단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예시)
070-4499 입력시 → 070-4499-xxxx 패턴으로 등록됩니다. (070-4499-0000 부터 070-4499-9999 까지 차단)
070-4499-1 → 070-4499-1xxx (070-4499-1000 부터 070-4499-1999 까지 차단)
070-4499-12 → 070-4499-12xx (070-4499-1200 부터 070-4499-1299 까지 차단)
070-4499-1234 → 070-4499-1234 (이 번호 한개만 차단)
A. 일시적인 시스템 캐시 문제로 인해 해당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안바다 앱을 삭제 후 기기 재부팅을 하고 안바다를 다시 설치하여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A. iOS 정책상 앱별로 차단 개수가 제한되어 있어, 앱 성능 최적화를 위해 패턴 자리수는 최대 4자리 까지만 가능합니다.
부재중 목록을 확인하여 그동안 자주 왔었던 스팸 번호들의 패턴을 하나씩 추가하고, 이후에 또 스팸 전화가 오면 해당 번호의 패턴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앱을 사용하시는것을 권장 드립니다.

안바다는 수십만개 이상의 전화번호를 차단 목록에 등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과도하게 많은 전화번호를 등록하면 에러가 발생하거나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필요한 번호만 등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예를들어 "070-7744-xxxx"의 패턴 한개를 등록했다면 "070-7744-0000 부터 070-7744-9999까지 1만개의 번호가 차단 목록에 등록됩니다.)

A.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수신이 될 수 있습니다.

  • 기기의 [기본 설정 앱 > 전화 > 전화 차단 및 발신자 확인]에서 안바다 스위치가 비활성화 상태인 경우.
  • 연락처에 등록 되어 있는 번호인 경우
  • 단일번호만 등록한 경우 (패턴번호를 등록하면 번호에 'X'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패턴번호 등록 방법은 'Q. 패턴번호는 어떻게 등록하나요?'를 참고해주세요.)
  • 앱 내 설정에서 “안심 번호”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 유심 없이 사용하는 경우.(FaceTime은 차단이 되지 않습니다.)
  •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스팸 전화 차단 앱(에이닷, 익시오 등)이 설치 되어 있는 경우(통신사 앱이 우선적으로 적용되어 차단이 안될 수 있음)

- U+ 익시오의 경우 [익시오 앱 설정 > 익시오 전화 사용]에서 '발신만'을 선택하면 안바다에서 등록한 번호들도 정상 차단 됩니다. (수신시 익시오를 통한 자동 통화 녹음 사용 불가. 기본 전화 앱을 통한 음성 녹음은 가능)

- SKT 에이닷의 경우 [에이닷 앱 > 전화 설정 > 에이닷 앱 전화 사용]을 비활성화 해주세요. (수신/발신 모두 에이닷을 통한 자동 통화 녹음 사용 불가. 기본 전화 앱을 통한 음성 녹음은 가능)

** 위에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에는, 기기 재부팅 후 해당 차단 번호를 삭제하고 다시 재등록을 하여 확인 부탁드립니다.

** 이 외에 iOS 시스템 내부 제한으로, 앱별로 차단 등록할 수 있는 전화번호의 최대 개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차단 가능한 개수가 가득차면, 번호를 추가하려할때 오류 팝업창이 나타나거나 정상적으로 차단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일부 번호를 삭제해야 합니다.

** 지속적으로 차단이 되지 않는 경우, 앱에 등록한 번호들이 보이도록 화면 캡쳐하여 momots_works@naver.com으로 보내주시면 확인 후 회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메시지가 수신 될 수 있습니다.

  • 기기의 [기본 설정 앱 > 메시지 > 알 수 없는 연락처 및 스팸]에서 안바다 스위치가 비활성화 상태인 경우.
  • 연락처에 등록 되어 있는 번호인 경우
  • 수신된 번호에 국가코드가 포함되어 있지만, 등록한 시작번호에는 국가코드가 빠져 있는 경우
  • 앱 내 설정에서 “안심 번호”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 유심 없이 사용하는 경우.(iMessage는 필터링이 되지 않습니다. iMessage를 수신하지 않으려면 [기본 설정 앱 > 메시지]에서 iMessage 스위치를 비활성화 해주세요.)
  • 같은 번호로 3회 이상 메시지를 주고받은 경우

위에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에도, iOS 자체적인 필터링 예외 규칙에 따라 메시지가 필터링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상호작용, 메시지 히스토리 등을 고려하여 연락처에서 해당 번호를 삭제하더라도 iOS 내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번호”로 인식되어 필터링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지속적으로 필터링이 되지 않는 경우, 수신된 메시지와 앱에 등록한 키워드(또는 시작번호)가 보이도록 화면 캡쳐하여 momots_works@naver.com으로 보내주시면 확인 후 회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 iOS 18.4 부터 차단 후 음성사서함으로 연결됩니다. 음성메시지를 원하지 않는 경우 기기 [설정 > 앱 > 전화 > 실시간 음성 메시지]를 비활성화 해주세요.
A. 불가능합니다. iOS 정책 변경으로 인해 차단 번호로 수신되는경우 부재중 목록에는 남아있게 됩니다.
A. iOS 정책상 불가능합니다.
A. 네. 앱을 삭제하면 안바다에 등록 했던 번호들은 차단이 풀립니다.
A. 백업 및 복원은 가능하며, 기기간 자동 동기화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백업 및 복원은 인앱 상품('커피한잔') 구매시 사용 가능합니다.
앱 삭제시 앱에 등록한 데이터들은 삭제되며 복구 할 수 없으므로, 앱 삭제 전 백업을 권장합니다.